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학생이 뉴질랜드의 대학으로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학부예비과정을 수료하거나 전문대학에서 수료과정 또는 디플로마과정을 졸업한 후에 정규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뉴질랜드의 대학이 우리나라와는 달리 1학년부터 전공 공부를 시작하는 3년제 과정이 많고, 뉴질랜드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이미 전공과목에 대한 기본학습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입니다.
한국고교 2학년 수료 또는 3학년 졸업 => 파운데이션 8개월 ~ 18개월 => 대학입학 3년 ~ 4년(전공별 차이)
** 뉴질랜드 고등학교를 졸업 하였지만 NCEA 레벨을 획득하지 못한 학생들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대학 과정으로 진학 할 수 있습니다.
대학 예비과정은 뉴질랜드 고등학교 13학년 과정 수준의 수학, 경제, 사회, 과학 등의 과목을 수강하게 되며 각 대학교는 대학 준비과정 (Foundation) 졸업 성적에 대해 진학 할 수 있는 전공별 점수를 산정해 점수 충족 시 입학을 허가하고 있습니다.
대학 준비과정의 기간은 보통 1년이며 대학과 마찬가지로 2월과 7월 1년에 두 번의 입학을 허가하고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입학을 위한 영어 조건은 IELTS 5.5이며, 영어실력이 높은 경우 8개월만에 과정을 마칠 수 있는 속성과정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.
뉴질랜드 파운데이션의 필요성 뉴질랜드 대학예비과정 Foundation은 Foundation Certificate in Studies 학위의 줄임 말 입니다.
1. 전공과 기초과목을 수업하기 때문에 파운데이션 종료 시 해당학과 적응이 쉬움 한국은 4년제이며 2년차에 주요과목을 주로 수강하지만 뉴질랜드는 1학년때 교양과목이 없이 바로 전공과목을 배웁니다.
2.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요소를 배움 에세이 작성법, 프리젠테이션, 온라인과제, 과제제출 방법 등 유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요건을 배울 수 있습니다.
3. 낮은 입학조건 대학교 일반입학에 비해 낮은 영어성적, 학업성적을 요구합니다.
4. 학과 별 과목선택이 가능함 회계, 경제, 미적분, 통계, 화학, 물리, 생물, 디자인 등 본인 전공에 맞게 선택수업이 진행 가능합니다. |